스프링 핵심 원리(기본편) 강의정리 - 1

2023. 9. 12. 18:55Spring/Spring 김영한

🔖 스프링이란?

🔖 스프링 프레임워크

👉프레임워크란?

  • 핵심 기술 : 스프링 DI 컨테이너, AOP, 이벤트, 기타
  • 웹 기술 : 스프링 MVC, 스프링 WebFlux
  • 데이터 접근 기술 : 트랜잭션, JDBC, ORM 지원, XML 지원
  • 기술 통합 : 캐시, 이메일, 원격접근, 스케줄링
  • 테스트 : 스프링 기반 테스트 지원
  • 언어 : 코틀린 , 그루비

🔖 스프링 부트

  • 스프링을 편리하게 쓸 수 있도록 지원해 줌, 최근에는 기본으로 사용한다.
  • Tomcat 같은 웹 서버를 내장해서 웹 서버를 설치 안 해도 됨.

🔖 스프링의 진짜 핵심!

  •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입니다.
  • 자바 언어의 큰 특징 객체지향언어

🔖 좋은 객체 지향이란?

💡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?
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데이터를 입력받아 순서대로 처리하고 결과를 내보내는 목록으로 보는 것 X
여러 독립적인 부품들의 조합처럼 객체들 간의 유기적인 협력과 결합으로 파악하는 것.

💡 객체 지향의 특징!

간단하게만 작성하고 디테일은 다음에 포스팅,,

💡 추상화**(Abstration)


추상화는 *불필요한 세부 사항들은 제거하고 본질적이고 공통적인 부분만을 추출하여 표현하는 것...
*
예를 들자면, 서울 지하철 노선도는 서울의 지리를 추상화시켜서 보여주는 예시입니다!

위의 예시처럼 자동차오토바이는 이동수단입니다. 두 이동수단은 전진(moveFoward)과 후진(moveBackward) 기능이 존재하죠! 즉, 자동차와 오토바이는 공통된 기능을 가진 이동수단이라는 상위클래스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.


💡 상속 (Inheritance)
상속은 클래스를 재사용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만드는 자바 문법요소입니다! 상속은 상위 클래스(Super class)로부터 확장된 여러 개의 하위클래스들이 상위클래스에 작성된 공통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추상화의 연장선입니다. 반복되는 코드 사용을 줄이고, 공유하는 속성과 기능에 간편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.

💡캡슐화 (Encapsulation)

캡슐화는 서로 연관 있는 속성과 기능들을 캡슐로 만들어 데이터를 외부로부터 보호하는 것을 말합니다.

캡슐화의 목적
- 데이터 보호 : 외부로부터 클래스에 정의된 속성과 기능을 보호
- 데이터 은닉 : 내부의 동작을 감추고 외부에는 필요한 부분만 노출

예시로 우리는 알약을 먹을 때, 안에 있는 성분이나 어떤 내용물이 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. 또한 캡슐 내부는 오염으로부터 방지될 수 있죠! 마찬가지로 자바에서의 캡슐화도 마찬가지로 외부로부터 데이터와 클래스를 보호하고 노출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합니다.

💡 다형성 ⭐⭐ (가장 중요)
**
**어떤 객체의 속성이나 기능이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를 가질 수 있는 성질
을 의미합니다.
아빠라는 객체는 친구도 될 수 있고, 동호회리더도 될 수 있고,팀장도 될 수 있습니다. 즉, 자바에서는 하나의 클래스 내에서 같은 이름의 메서드를 여러 개 중복해서 정의하는 메서드 오버로딩메서드 오버라이딩을 사용하면 같은 이름의 메서드를 각각의 클래스의 맥락에 맞게 재정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 (super class의 메서드를 sub class에서 상속받아 재정의 가능).

💡 아래 그림처럼 다형성을 통해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가능.
즉,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도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**. (저장소를 memory를 쓸지 , DB를 사용할지...)**

🔖 스프링과 객체 지향


  • 다형성이 가장 중요함!
  •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도구
  • 제어의 역전(IoC), 의존관계 주입(DI)은 다형성을 활용해서  역할과 구현을 분리해 준다.

 

 

🔖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(SOLID)


  • 💬 SRP(단일 책임 원칙) :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 책임이란 단어는 맥락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.
  • 💬 OCP (개방-폐쇄 원칙) : 소프트웨어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    • 변경을 해야 확장이 되는 거 아냐? -> 다형성을 활용해 보자 (DI)...
  • 💬 LSP (리스코프 치환 원칙) : 프로그램의 객체는 그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합니다.
    • 하위 클래스는 믿고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!
  • 💬 ISP (인터페이스 분리 원칙) :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 보다 낫다
    •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    •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  • 💬 DIP(의존관계 역전 원칙) : "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 된다."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! 즉, 역할(Role)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!

 

🔖정리


  •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
  •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.
  • 다형성 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.
  • 스프링에서 해결해 줌.